티스토리 뷰
목차
2024년 11월 국내 시장에서 가장 높은 수익률을 보인 섹터는 바로 엔터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YG PLUS의 정보, 장점, 리스크 요인에 대해 분석해 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1. YG PLUS 정보
YG PLUS는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는 종합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기업입니다. YG PLUS의 주요 사업은 크게 음반 및 음원 유통, 음악 플랫폼 운영 대행, 아티스트 상품인 MD 제조, 판매, IP 라이센싱 및 유통, 금융투자 사업입니다.
YG PLUS는 음반과 음원을 유통하면서 네이버의 음악 플랫폼을 대행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티스트의 음원 유통으로 인해 발생하는 수수료 수익뿐만 아니라 플랫폼 운영으로 인한 사업 수익 배분 매출을 주 수익원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YG PLUS는 아티스트와 캐릭터를 기반으로 한 상품은 MD를 제작 및 판매함으로써 수익을 창출하고 있으며, IP 라이센싱 사업도 매우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전 세계적으로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K-POP 팬덤 문화를 바탕으로 상품화된 제품들을 제작 및 판매하여 많은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YG PLUS는 종속 회사들을 통해서 다양한 신기술 투자조합을 설립하여 금융투자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부 광고사업 및 콘텐츠 제작도 병행하고 있고 이를 통하여 브랜드와 캐릭터 광고 매출을 창출해내고 있습니다.
현재 YG PLUS는 YG 엔터테인먼트와 하이브와 같은 대형 음악 제작사와 강력한 파트너십을 맺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통해 음반 및 음원 유통 시장에서 상당한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고 국내 음반 시장에서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2. YG PLUS 장점
YG PLUS의 장점으로는 K-POP의 글로벌 트렌드에 따른 수혜를 보는 기업이라는 것입니다. 현재도 YG PLUS는 K-POP의 글로벌 확장세 속에서 매우 큰 수혜를 보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로제의 APT가 글로벌 차트에서 매우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신곡인 '넘버원 걸'에 대한 기대감 또한 YG PLUS의 주가 상승 재료로써 충분히 자리매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로제와 브루노 마스의 공연도 일본 오사카 교세라 돔에서 개최되는 2024 MAMA 어워즈에서 독점 무대로 공개될 예정이라 합니다. 이를 통해 YG PLUS의 브랜드 가치와 유통 사업 매출 증가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은 실정입니다.
또한 현재 엔터테인먼트 관련 주식들이 매우 좋은 주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퀀트적으로 짝수해에는 엔터테인먼트의 주가가 좋지 못한 모습을 보이고 홀수해일 때에는 좋은 주가 모습을 보여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짝수해에는 월드컵이나 올림픽, 미국 대선 등 많은 행사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엔터테인먼트 주가도 홀수해를 미리 선반영하여 좋은 주가를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YG PLUS는 안정적인 재무 구조도 갖추고 있습니다. 2024년 3분기 기준으로 YG PLUS는 유동비율 213%, 부채비율 43%로 매우 안정적인 재무 구조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는 지속적인 사업 확장을 가능하게 하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3. YG PLUS 리스크 요인
하지만 장점이 많은 만큼 당연히 리스크 요인도 있습니다. 투자를 할 때에는 장점을 분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리스크 요인도 함께 분석하면서 냉철하게 판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2024년 3분기 YG PLUS는 1,305억 원의 매출액을 달성하였으나 영업이익은 -28억 원으로 적자를 보였습니다. 이는 팬덤 비즈니스에서의 높은 경쟁과 비용 증가로 인해 발성한 것으로 추정 중입니다. 팬덤 상품 시장에서 경쟁사들과의 가격 경쟁 심화와 생산 비용 상승은 수익성 저하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만으로 끝나는 손실이 아닐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YG PLUS의 주요 매출은 로제, 블랙핑크, 등 YG 소속 아티스트와의 협업을 통해 주로 발생합니다. 따라서 특정 아티스트들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 이들의 활동이 감소하거나 흥행이 부진할 경우에는 매출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로제의 이번 신곡이 흥행에 성공하여 YG PLUS도 큰 수혜를 보았지만 이후 로제의 활동이 부진하다면 이는 매출 둔화로 이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현재 고금리와 고환율에 따라서 전반적인 소비 심리가 위축됨에 따라 K-POP 관련 상품인 음반, 굿즈, MD와 같은 상품들의 판매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환율 변동과 같은 사항들이 해외 매출 의존도가 높은 YG PLUS의 수익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잘 판단하시며 적절한 시기에 투자를 하셔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