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주식투자를 하면서 주식과 주주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또한 코스피와 코스닥의 차이를 제대로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주식, 주주 뜻과 코스피, 코스닥 정의와 차이점에 알려드릴 테니 차근차근 따라오시기 바랍니다.

    주식, 주주 뜻, 코스피, 코스닥 정의와 차이점
    주식, 주주 뜻, 코스피, 코스닥 정의와 차이점

    1. 주식, 주주 뜻

    주식은 영어로 STOCK이라고 부릅니다. 주식은 바로 기업의 소유권을 나타내는 금융상품을 일컫습니다. 주식을 보유한 사람은 해당 기업의 소유주 또는 주주라고 부릅니다. 그렇게 된다면 이는 기업의 이익과 손실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하게 됩니다. 주식은 주식 거래시장에 상장하여 주식시장에서 거래됩니다. 여기서 주식시장이란 뉴욕 증권거래소, 나스닥 같은 시장을 의미합니다. 주식의 가격을 나타내는 주가는 수요와 공급에 따라서 결정되게 됩니다.

    그럼 주주란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요? 주주는 Shareholder라고 부릅니다. 주주는 주식 회사 또는 기업의 주식을 소유하는 있는 단체, 개인 또는 엔티티를 의미합니다. 주주는 해당 기업의 소유권을 가지고 있으며, 기업의 이익과 손실에 참여하게 됩니다. 주주가 된다면 해당 기업의 주식을 소유하는 것이고 이를 통해 기업의 소유권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또한 주주는 기업의 주주로써 다양한 권리와 책임을 가지게 됩니다. 바로 주주총회 참석과 의결권 행사, 배당금 수령 등입니다. 하지만 주주가 된다면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기업의 이익과 손실에 참여하게 되는 것이기 때문에 주식 투자의 리스크를 부담하여하 하기 때문에 본인이 투자한 해당 기업의 주가가 상승한다면 좋겠지만 만약 주가가 하락한다면 본인이 소유한 주식의 주가 하락에 따른 손실을 겪어야 합니다. 

    2. 코스피, 코스닥 정의

    코스피(KOSPI)는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주식 시장 지수입니다. 한국거래소에서 운영되는 주식 시장을 의미하며, 코스피는 대한민국의 주요 대표 기업들이 상장되어 있는 시장입니다. 따라서 국내외 투자자들이 주식을 투자하고 거래하는 중요한 시장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코스피에 상장되어 있는 대표적인 기업이라고 한다면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현대차, 기아, NAVER, LG에너지솔루션, 삼성 SDI, LG화학, 삼성바이오로직스, SK이노베이션 등의 대기업, 중견기업이 있습니다. 이렇듯 코스피는 대한민국 대표 기업들이 상장되어 있는 지수로 이 기업들의 시가총액을 모두 합쳐놓은 지수입니다. 따라서 이 지수는 대한민국 경제의 건강 상태와 주식 시장의 흐름을 나타내는 아주 중요한 지표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코스닥(KOSDAQ)은 대한민국에서 2번째로 큰 주식시장 지수입니다. 주로 중소기업과 신생기업의 주식을 거래하는 곳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중소기업과 신생기업들이 자금 조달을 위해 상장하는 시장인 것입니다. 코스피와 함께 양대산맥으로 대한민국 주식시장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시장입니다. 코스닥에는 정보기술인 IT와 바이오 기술 산업 분야의 기업들이 주로 상장하는 시장입니다. 이러한 기업들은 고성장과 혁신을 추구하는 경향이 매우 큽니다.

    3. 코스피, 코스닥 차이점

    코스피(KOSPI)와 코스닥(KOSDAQ)은 일단 대한민국의 주식 시장의 주요 시장입니다. 코스피와 코스닥의 차이점으로는 먼저 상장하는 기업들의 차이입니다. 코스피에는 주로 대기업과 중견기업들이 많습니다. 또한 상장요건도 코스닥 시장 대비 엄격한 편입니다. 하지만 코스닥은 주로 중소기업과 신생기업들이 상장하며, 코스피에 비해 낮은 상장 요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코스피 상장 요건은 높은 자본금, 안정된 실적, 주주 구성 등 엄격한 기준을 가지고 있고 이에 비해 코스닥은 더 낮은 자본금과 간단한 실적 요건만 충족하면 되는 편입니다. 산업부문으로 보자면 코스피는 다양한 산업 분야의 기업들이 상장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코스닥은 정보기술인 IT와 바이오 기술, 2차 전지, 제약 등 고성장 산업 분야와 신생 기업들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코스닥의 대표 종목으로는 알테오젠, 에코프로, 리노공업, 에코프로비엠과 같은 기술 종목들이 있겠습니다. 이처럼 코스피는 코스닥 대비 주가 변동성도 적고 안정적임에 따라 낮은 수익을 제공하는 경향이 있고 코스닥은 고성장 산업임에 따라 높은 변동성에 따른 고수익률을 자랑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높은 투자 위험을 가지고 있으니 주의하여야 합니다. 또한 시장에 참여하는 주식투자자들도 다릅니다. 코스피에는 주로 기관, 외국인이 중심이 되어 투자를 하지만 코스닥은 자산이 많은 개인투자자들이 중심이 되는 경향이 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