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2024년 8월 5일에 세계 증시가 휘청이는 사건이 발생하였습니다. 바로 엔캐리 트레이드 청산 때문입니다. 오늘은 이 엔캐리 트레이드 청산이 무엇인지, 그 규모와 증시 영향 그리고 대응 전략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엔캐리 트레이드 청산 정의와 규모
최근 2024년 8월 5일 전 세계 증시가 급락하는 말도 안 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우리나라 코스피와 코스닥도 정말 말도 안 되게 빠지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요, 시장에서는 이 급락의 원인이 엔캐리 트레이드 청산 때문이라고 이야기합니다. 그럼 이 엔캐리 트레이드 청산이 무엇일까요?
엔캐리 트레이드란 투자자들이 일본의 저금리 정책을 이용하여 엔화를 저렴하게 빌린 후 해외나 일본 증시 등 자산에 투자하는 전략을 얘기합니다. 일본의 저금리 정책은 오랜 기간 동안 유지하여 왔습니다. 바로 일본의 저성장을 탈피하기 위해서입니다. 따라서 미국, 한국, 유럽 등의 선진국들은 미국의 금리 인상에 발맞혀 금리를 인상하여 고금리를 유지하고 있는 반면에 일본은 계속해서 0%대의 금리를 유지하여 왔습니다. 이러한 저금리 환경에서 돈을 빌리는 비용이 낮으니 투자자들은 엔화를 빌려서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을 제공하는 자산에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최근 일본은행이 기준금리를 인상하였습니다. 또한 미국 연방준비제도에서는 금리를 인하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에 따라 값싸게 빌릴 수 있었던 일본의 엔화와 미국 달러의 금리 차이가 좁혀지고 있어 엔캐리 트레이드를 청산하는 현상이 발생되고 있는 것입니다. 1990년대부터 현재까지 엔캐리 트레이드 자금은 2경 7200조 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되며, 현재 투자자금의 회수가 60~70% 정도 진행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2. 엔캐리 트레이드 청산 증시 영향
그럼 엔캐리 트레이드 청산이 증시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일까요?
바로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증시가 폭락하는 것입니다. 엔캐리 트레이드 청산은 글로벌 금융시장의 변동성을 매우 크게 증가시킵니다. 일본은행이 기준금리를 인상하고 미연준이 기준금리를 인하시키면서 엔화가 강세로 돌아서자마자 엔캐리 트레이드를 했던 투자자들은 자신의 포지션을 청산하기 위해 보유하고 있던 엄청난 자산들을 매도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로 인해 주식시장을 비롯한 수많은 자산들의 대규모 매도세가 발생하고 이에 따라 자산의 변동성이 크게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번 2024년 8월 5일 외에 과거에도 엔캐리 트레이드 청산으로 증시가 휘청이었던 적이 많습니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에는 56.7%, 2020년 코로나 시기에는 35.7%, 1998년 러시아 모라토리엄 때에는 38.9%, 2002년 닷컴버블 때에는 15.9%, 2016년 미국 금리 속도조절 시기에는 10.9%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다른 영향으로는 환율 영향도 있습니다. 일본은행에 따라 엔화의 가치가 상승하여 엔화 강세가 나타나면 달러의 가치는 상대적으로 떨어지게 되어 있습니다. 엔캐리 트레이드 청산으로 인해 엔화를 달러로 환전을 하여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변동성으로 인해 투자심리가 얼어붙어버리는 영향도 미칩니다. 엄청난 변동성으로 인해 자산 투자에 참여하고 있던 투자자들이 쉽게 움직일 수가 없는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3. 엔캐리 트레이드 청산 대응 전략
그러면 이 엔캐리 트레이드 청산에 대응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가장 중요한 것은 엔원환율 동향을 자세히 살펴보는 것입니다. 만약 엔원환율 차트가 5일선이 20일선을 치고 올라가려 한다면 최대한 손실을 줄이기 위해 자산을 어느 정도 정리하시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엔캐리 트레이드 청산 자금은 아직 남아있는 것이고 일본은행에서 다시금 금리를 인상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주식 대비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투자처인 금, 채권, 스위스 같은 안전한 통화 등에 분산으로 투자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금은 역사적으로 안정적인 자산으로 평가를 많이 받아왔기 때문에 이러한 불확실성이 극대화 있는 시장에서는 이러한 투자처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분산투자를 진행한다면 포트폴리오를 다각화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리스크가 그만큼 줄어듭니다. 다양한 자산군에 투자를 함으로써 특정 자산에 쏠림 되어 있는 변동성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분산투자도 중요하지만 현금 비중을 확대시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시장의 변동성이 심해짐에 따라 현금을 보유하여 시장의 급격한 변동성으로 인한 손실을 줄일 수 있고 급락에 따른 값싼 자산을 매우 저평가된 가치로 매수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경제와 금융 지표에 대해 계속해서 모니터링을 하여 시장의 변화에 예의주시하여 조심하여 투자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